일상과 관련 있는 모든 경제 이슈

금 가격 지속적 상승의 본질적인 원인 본문

주식, 채권, 원자재/원자재

금 가격 지속적 상승의 본질적인 원인

정답은 없다! 2025. 4. 17. 18:29

이 포스팅은 한경글로벌마켓의 유튜브 금 어디까지 올라가는거에요 (ft. 미국채 안전자산 지위 현황은)의 내용을 요약, 발췌 그리고 제 생각과 의견이 들어가 있음을 밝힙니다.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많이 보셨겠지만, 금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중이죠. 

 

일반적으로 금 값이 상승하는 시기는 항상 특정하나 패턴이 있었는데요. 보통은 금융시장의 불안전성이 커지면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 심리가 강화됩니다. 

 

통상 금은 전통적인 안전자산으로 취급받기는 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었어요. 다만, 지금은 트럼프의 관세 정책, 특히 미·중 관세 전쟁에 따른 글로벌 무역 긴장이 고조되면서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해진 상황입니다. 

 

출처 : Investing.com

 

여기에 달러의 약세도 금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주요 6개국 통화(유로화·엔화 등) 대비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는 현재 99.470를 기록하고 있죠. 일반적으로 달러지수와 금 가격은 반대 방향으로 이뤄집니다. 

 

출처 : Investing.com

 

많은 분들이 지난 한 주 동안 금 가격 상승하는 모습을 보면서 막연하게 트럼프의 관세정책 때문에 불안해서 그렇구나 라고 생각들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틀린 이야기는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글로벌 IB(글로벌 투자은행)들은 지속적으로 금 값의 목표치를 상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골드만삭스 연말 $3,500 → $3,700 , UBS 연말 $3,200 → $3,500 로 상향 조정한 상태입니다. 게다가 가장 극단적인 상황이 된다면 $4,500까지 바라보는 IB도 나온 상태이죠.

 

4월초에 시행된 뱅크오브어메리카(BofA)에서 글로벌 펀드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가장 인기있는 트레이드 거래 대상에 대한 리서치 결과를 보시면, 4월들어 갑자기 금의 인기가 엄청 높아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3월까지만 하더라도 제가 분홍색으로 표시한 매그니피센트7(엔비디아, 애플, 구글, 테슬라, 아마존, 메타, 마이크로소프트)이 가장 최선호주 였던 것을 보시면 무엇인가 많이 달라졌다고 느끼지실 것 같습니다. 

 

물론, 돈이 몰린다는 것 자체가 혹시 정점(꼭지)가 아닐까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좀 쉬어갈 여지도 분명있구요.

 

그래서, 매수타이밍이 언제인데? 라고 물어보신다면 할 이야기는 없습니다. 예전에 저의 생각이 틀린적이 있기도 하지만 현 시점에는 무엇인가를 예측 한다는 것 자체가 좀 어불성설인 것 같기도 하구요. 

 

다만, 더욱 중요한 것은 금 가격이 상승하는 '본질'이 무엇인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본질을 알면 투자하는데 있어서 더욱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금 가격 상승의 본질적인 원인 

 

① 세계 경제, 지정학적 요인 

 

트럼프의 관세 정책으로 인한 혼란 가중 - '안전자산 금' 부각

코로나 사태 첫 6개월 간 금 상승률 22%, 트럼프 취임 후 상승률 25%

 

 

② 탈달러화 & 세계 중앙은행 수요 증대

 

JP모건 "미국 중심 세계질서 → 다극화 전환기"

- 달러 약세가 금 구매 수요 더욱 부추김

- 미국 헤게모니 약화(미국에 대한 신뢰상 상실), EU의 전략적 자율성 추구. 'De-Dollarization'

달러인덱스 추이

 

달러 의존도를 낮추는 각국의 세계 중앙은행

- 22년 러시아 달러 보유고 동결이 계기. 최근 3년간 금 매입량 이전 대비 2배 증가

- 글로벌 중앙은행 금 보유 비중 : 2005년 5% → 현재 11% , 향후 30%까지 증가 전망(BofA)

- 중앙은행 금 매입량 전망치 상향 : 월 70톤 → 80톤 (GS, 골드만삭스) 

 

 

③ Fed의 금리인하 기대감

 

현재 시장에서는 올해 75~100bp 인하 확률 반영

- 금리 하락 = 금 보유 기회비용 하락 = 금 수요 증가

 

그러나, 어제 파월의 연설에서도 알 수 있었지만 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쉽게 금리인하를 못할 가능성이 높아 보임. 시장에서는 6월부터 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하반기나 되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④ 금 ETF & 골드바 수요 폭증 (개인)

 

- 불확실성과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 + 향후 금리인하 기대감

- 경기 침체시 ETF 유입 가속화 → 금 가격 $3,880 ~ 4,500 가능 (GS)

- 최근 기록적인 개인들의 금 ETF유입에도 2020년 고점대비 20% 낮은 상태

(하단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개인 금 매수양)

- 하단 오른쪽 이미지는 3월과 4월에 개인들이 매수한 금의 양을 나타냄 

 

⑤ 모멘텀

 

JP모건 : $4,000 도달 시점이 예상보다 빠를 것으로 예상 

- 금 랠리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 (시티은행)

 

 

금 상승세를 제약할 수 있는 요인

 

- 지정학적 긴장 완화

- 무역 갈등 완화 국면으로 진입

- 미국 거시 경제 환경 개선,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진화

- 미국 재정적자 규모 상당부분 축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총 4개의 요인 가운데 아래의 3가지 요인들은 쉽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금 상승 지속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이유)

 

1. 다른 국가들이야 그렇다 하더라도 중국과 미국이 빠른 시간내에 타협읠 하기는 요원해보임. 

2. 기존 미국의 관세율은 3.5% 내외. 아무리 적더라도 보편 관세 10%가 붙으면 분명한 인플레이션 요인. 

3. 미국 재정적자 축소는 극히 어려운 부분. 위에 모든 항목은 가장 가능성이 낮아보임. 

 

 

위에서는 한경글로벌마켓의 영상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결국 달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가장 큰 본질적인 원인처럼 보입니다. 

 

특히, 트럼프 정부에서 발표된 [미란 보고서] 내용을 살펴보면 알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1985년에 있었던 플라자 합의가 있습니다. 플라자합의는 G5국가(특히 독일과 일본)에게 각국 통화의 평가절상을 요구하여 달러의 평가 절하 효과를 볼 수 있었던 협정이었죠. 

 

[미란 보고서]의 내용이 아직 모든 것이 실행되지는 않았지만, 대충 내용을 요약하자면 [관세+환율+안보 연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전체적인 내용을 보면 일정 부분 달러 약세를 허용하지만, 기축 통화인 달러에 대한 신뢰 구축이 미국 정부가 추구하는 방향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달러 약세 현상 자체는 분명 트럼프 정부에서 의도한 것도 있었지만, 예상보다 더 심한 달러 약세 현상은 현재의 미국 정부도 당황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런 모습은 분명 미국 경제에도 일정 부분 부담이 되기 때문이죠.  

 

미국에서 이것은 결국 위에서 말한 미국의 헤게모니 변화, 즉 전세계적인 신뢰성 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보입니다. 그 기저에는 단순 관세 정책만이 아닌 천문학적인 미국 정부의 재정적자가 있습니다. 

 

지난주에 있었던, 미국 장기물(10년~30년물)의 상승이 그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나마 이번주 들어오면서 미국의 채권 시장은 정상화 된것 처럼 보입니다. 단, 우려하는 것처럼 스태그플레이션 온다면 채권 보다는 금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높은 수익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금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그저 참고 하시라고 내용을 적어봅니다. 

 

조만간 미국 재무부에서 발표하는 환율 보고서가 조금 우려됩니다. 미국의 8대 무역 적자국이자 비관세장벽이 높아 상호관세 부과 당시 최악국으로 몰린 우리나라가 이번 보고서에서 환율 조작국에 지정 될지 여부가 무척 중요해 보입니다. 

 

미국 입장에서는 달러 가치는 전체 미국의 무역적자에서 비중이 낮은 유럽 통화에 대해서는 강세, 비중이 높은 아시아 통화에 대해서는 약세가 되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 상황은 그렇지가 않은 상황이죠.

 

만약 정말로 환율 조작국 지정이 된다면 향후 우리나라 환율이 어떻게 될지 가늠이 잘 되지 않네요. 

 

모두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덧.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지만, 현재의 주식시장은 매우 위태해 보입니다. 

지금 당장은 트럼프의 변덕을 제외하면 각종 경제 지표들은 괜찮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위험해 보인다고 한 이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미국 경제의 펀더맨털이 흔들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조심 또 조심하면서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